군산타임즈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메인 메뉴


콘텐츠

정치·행정

혼인·전입신고 ‘한 번에’… 원스톱 행정에 민원 만족↑

두 번 방문하던 불편 해소… 시간·비용 부담 줄인 시민 체감 행정

유혜영 기자(gstimes1@naver.com)2025-12-18 10:02:28



군산시가 혼인신고와 전입신고를 한 번에 처리하는 원스톱 서비스가 정착되며 시민들의 행정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혼인·전입신고 원스톱 서비스’는 민원인 시청 방문 후 혼인신고 → 민원인이 관내 배우자가 속한 주소지로 전입신고 희망 → 시청에서 접수 대행 → 해당 읍면동으로 자료 이송 → 관할 읍면동 담당자가 신속 처리 후 민원인에게 결과 통지의 절차로 진행된다.  


도입 전에는 시청이나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혼인신고를 처리하고, 전입신고는 해당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각각 신고해야 했으나,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혼인과 전입신고 처리가 한 번에 가능해져 민원인의 불편 사항이 개선된 셈이다.  


지난 6월 서비스 시행 이후 386건의 혼인신고 대상자 중에서 56명(이용률 약 14%)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현자 열린민원과장은 “불필요한 절차가 줄고 처리 시간이 빨라지면서 민원인의 만족도가 눈에 띄게 높아졌다.”라며 “앞으로도 민원 편의 제공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군산타임즈의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카피라이터